2024/09/21 2

〔워터저널〕 환경부, 국내 안전기준 부적합 해외직구 제품 69개 국내 유통 차단

생활화학제품, 금속장신구 등 558개 해외직구 제품 안전성 조사 결과 공개환경부(장관 김완섭)는 올해 4월부터 최근까지 해외 온라인 유통사(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의 558개 제품을 구매하여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이들 제품 중에 69개 제품이 국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이번에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 558개 제품은 △방향제, 코팅제 등 생활화학제품 143개 △귀걸이, 목걸이 등 금속장신구 415개로, 이 중 69개 제품(생활화학제품 20개, 금속장신구 49개)이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화학물질등록평가법」 등 국내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환경부는 안전성 조사 과정에서 국내 안전기준 부적합 제품이 확인되는 대로 해당 제품의 정보를 ..

〔폴리스TV〕 상수도 관로 세척의 현실과 개선 방안…기초부터 철저히

최근 전국적으로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상수도 관로 세척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수도 지하 매설관의 실체가 밝혀지기 시작했다. 특히, 30년 이상 지난 노후관 비율이 비교적 낮은 전남과 제주 지역의 유수율이 각각 72%와 51%에 머물고 있는 반면, 노후관 비율이 평균 21.9%인 특‧광역시의 평균 유수율은 91.8%로 나타났다. 이는 노후관과 유수율 간의 상관관계가 성립되지 않음을 시사한다.산악지대와 같은 블록 전체가 가압이 필요한 구역에서는 감압변 설치를 통해 소모적인 누수 발생을 줄여야 한다. 기존 누수탐사의 경우 상관식(데이터로거) 탐사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누수 지점의 복원이 어렵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관 종에 따라 15년이 지난 HI-3P 관의 경우 상태가 매우 양호했지만, 5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