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5 3

〔복지TV부울경방송〕 부산 수돗물, 과불화화합물 오염 심각…낙동강 중상류 오염원 규제 시급

부산의 수돗물이 신종 유해물질인 과불화화합물(PFASs)에 심각하게 오염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과불화화합물은 고도정수 처리로도 잘 걸러지지 않는 유해물질로, 과학의 발달로 인해 밝혀진 신규유해물질 중 하나이다. 이 외에도 미세플라스틱, 병원물질 등이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과불화화합물(PFC)은 탄소와 불소가 결합한 유기화합물로, 물이나 기름을 막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주로 표면 코팅제와 방수기능을 가진 제품에 사용되며, 아웃도어 제품, 종이컵, 프라이팬 등 생활용품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PFC는 잘 분해되지 않아 한 번 환경에 노출되면 수백 년 간 남아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일부 PFC는 생식기능 저하, 암 유발, 호르몬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최근 일본에서는 과..

〔매일신문〕 K-water 청송권지사, 청송서 건강한 수돗물 홍보 캠페인 펼쳐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청송권지사가 23, 24일 청송읍과 진보면 전통시장에서 군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알리고 지역사회에 수돗물 음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건강한 수돗물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재래시장을 방문한 군민들에게 시원한 병입수돗물을 제공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소통 행사로 진행했다.윤문중 청송권지사 상하수도센터장은 "현재 청송군에 공급하고 있는 수돗물은 '먹는 물 수질기준'의 모든 항목에 적합한 음용수로, 이번 행사를 통해 안전한 수돗물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폴리스TV〕 부산시, 「탄소중립 그린액션 소문내기 경진대회」 개최

부산시는 '2050 기후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2024년 탄소중립 그린액션 소문내기 경진대회」를 지난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시는 시민들의 공감대 확산과 사례 전파·확산으로 사회 전 분야에서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탄소중립 그린액션 5실천*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5실천은 ❶에너지(전기 절약부터 시작하는 에너지 전환) ❷소비(저탄소제품구매부터 시작하는 저탄소 소비) ❸수송(대중교통 이용과 전기․수소차 전환) ❹자원순환(새․재활용부터 시작하는 순환경제) ❺흡수원(탄소흡수 숲의 중요성 알기와 조성․보호하기)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내용을 말한다.지난 9월 우수사례 공모를 실시한 결과, 마을공동체, 학교, 단체,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