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분야 ‘R&D 지방 예산’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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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연구개발(R&D) 사업 예산 삭감으로 부산의 ‘수소모빌리티’ 관련 연구 등 지방의 국토교통 분야 R&D 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이 17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내년에 감액되는 국토교통 분야 R&D 사업 예산(76건, 2133억 원) 중 지방 사업 예산(36건, 1336억 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62.6%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중점 추진했던 ‘수소 경제’와 관련된 예산도 부산, 울산 등 지방에서 대폭 삭감됐다. 실제, 올해 처음 시작한 울산·포항·광양의 ‘수소도시용 수소배관망 국산화 및 실증기술 개발 R&D’ 예산은 78.4%(19억 9000만 원) 감액됐다. 부산의 ‘도시철도 회생전력 유휴에너지를 이용한 도심형 수소모빌리티 확산 인프라 기술개발 R&D’ 역시 59%(15억 4000만 원) 감액된 것으로 나타났다. 장 의원은 “국토교통 분야 관련된 연구개발은 수도권에서 ‘역차별’ 소리가 나올 정도로 지방을 특별하게 우대하고 지원해야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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