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산업 관련뉴스

[폴리스TV] 스페인 아쿠알리아, 물 네트워크에 인공지능(AI)시스템 구현…물 절약 성능 90% 이상 향상시켜

부산광역시물산업협회 2022. 5. 31. 09:15

스페인의 세계 최대 규모의 민간 물관리 회사인 아쿠알리아가 스페인 전역의 수백 개의 마을과 도시에서 수도 네트워크(water network)를 관리하고 지난 2년 동안 얻은 기술, 자체 도구 및 경험을 통해 수천 ㎥의 물을 절약했다.

이 프로젝트는 포르멘테라 섬 의회와 아쿠알리아에 의해 추진되었으며, 소비 제어, 시민을 위한 서비스 개선, 에너지 절약 및 환경 지속 가능성과 같은 모든 관련 이점과 함께 섬을 도시 물 디지털화의 최전선에 두었다.

포르멘테라 섬은 원격 계량 시스템의 구현 측면에서 국가 벤치마크이다. 섬의 계량기의 거의 100%가 이미 이 기술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에게 수많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4년 전, 포멘테라와 아쿠알리아는 이제 현실이 된 시 수도국의 기술 혁신 경로에 착수했다. 아쿠알리아는 스페인 전역의 수백 개 마을과 도시에서 네트워크를 관리한 결과 독점 기술 도구와 필요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섬에서 도구와 경험을 사용했다.

포르멘테라의 물관리의 기술적 전환은 시민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설계되었다. 이것은 ‘기술 패키지’, 즉 모든 디지털 서비스를 집중시키는 모듈식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연결성을 향상시켜 관련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결과적으로 정보는 지식이 된다. 데이터가 제대로 처리되면 인공 지능 관리, 의사 결정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의 핵심 요소가 된다.

포르멘테라 시 수도국의 기술 혁신은 여러 단계에서 위임되었으며 현재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다. 지난 분기 동안 네트워크의 현재 연간 수리 성능은 92.18%로 지난 2년 동안 2만7천㎥ 이상의 물을 절약하여 발레아레스 제도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네트워크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포르멘테라의 도시 수도 네트워크의 디지털화는 최종 사용자를 위한 공급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개선했다. 작년에 개인에 대해 감지된 18건의 사고는 평균 530 L/h의 손실을 방지하여 물 손실에 대한 높은 청구서를 피했다.

플랫폼은 연결된 장치의 개방형 시스템, 다양한 통신 기술 및 현장 기술 솔루션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다. 여기에는 포르멘테라의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물 순환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소비 분석, 고장 및 사기 감지를 위한 물 균형, 알림 및 작업 주문 자동 생성)이 포함된다.

누수를 조기에 감지하면 수리를 더 짧은 시간에 수행할 수 있어 누수와 네트워크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이는 물 소비와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포르멘테라는 원격 계량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는 많은 수의 계량기에 대한 국가 벤치마크이다. 현재 거의 완전히 설치되었다. 8초마다 세인트 프란체스코에 있는 제어 센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자동 실시간 측정 시스템이 있는 2천586개의 개량기가 있다.

설비의 누수, 정지 또는 고장은 소비의 급격한 증가 또는 감소를 분석하여 감지할 수 있으며, 물 손실 및 높은 관련 비용을 방지한다. 경보 관리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고 물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개인 주택이나 커뮤니티 건물에 접근할 필요 없이 계량기를 읽을 수 있으므로 예상 판독값 계산을 피할 수 있다. 또한 집 내부에 누수가 있는지 감지하여 설비 고장의 징후가 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아쿠알리아 컨텍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하루 소비량을 확인하고 거주하지 않는 집의 소비량을 제어할 수 있다.

원격 측정 기술은 혼자 사는 취약한 사람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일정 시간 동안 물 부족이 감지되면 시스템이 친척에게 알릴 수 있다. 이것은 물 관리에 적용된 기술이 국민에게 직접 봉사하는 사례들이다.

전반적으로 인공 지능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포르멘타라의 물관리에 대한 이러한 기술적 노력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결과로 서비스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핵심이 되었다.

스페인의 세계 최대 규모의 민간 물관리 회사인 아쿠알리아는 세계 10대 물관리 회사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17개국에서 4천500만 명의 사람들에게 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장 크고 가장 정교한 기반 시설을 설계, 건설, 자금 조달 및 운영할 뿐만 아니라 도시 수도권을 관리하고 있다.

다문화 및 다국어를 구사하는 팀의 작업은 혁신과 첨단 기술을 통한 순환성에 중점을 두고 효율적인 물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모색한다. PPP(민관합작투자; public-private partnership)를 통한 공공부문의 노하우와 기술이전 측면에서 레퍼런스 플레이어 중 하나다. 이는 글로벌 전문성뿐만 아니라 지역의 요구에 대한 현지 약속 덕분에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