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산업 관련뉴스

〔폴리스TV〕 부산시, 6일 「제16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행사 개최

부산광역시물산업협회 2024. 9. 6. 07:51

부산시는 6일 오후 130분 시청 대강당에서 '플라스틱 오염, 이젠 그만(Bye Bye Plastic)'을 주제로 16회 자원순환의 날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원순환의 날폐기물도 소중한 자원이라는 인식을 통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자원절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2009년부터 환경부가 매년 96일을 지정해 기념해 오고 있다.

시는 2011년 제3회 자원순환의 날부터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행사는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최 예정인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의 성공을 기원하고, ‘탈 플라스틱과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환경부·부산광역시·자원순환의날조직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며, 한국폐기물협회 주관으로 열린다.

이날 기념식은 시민, 유관기관·환경단체 관계자, 공무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행사 환영사, 축사, 기념사 자원순환 유공 기업·단체·시민 시상 청소년 자원순환 리더십 프로젝트 순환도전 공모전 수상자 시상 자원순환 캠페인 순으로 진행된다.

식전 행사로 자원순환 캠페인 영상 송출과 폐자원을 악기로 재탄생시킨 타악기 공연이 진행된다.

시상식에는 자원순환 활동에 이바지한 유공 기업, 기관, 지자체, 시민 등에 대통령·환경부장관·부산시장 등의 표창을, 청소년 자원순환 리더십 프로젝트 순환도전 공모전 수상자에게는 환경부장관상을 수여한다.

또한, 자원순환 캠페인에서는 기념식 참석자와 주요 인사가 함께 행사 주제를 제창하며 자원순환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짐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시청 대강당 로비와 녹음광장에서 부대행사로 다채로운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부산시 '1회용품 없는 날 서약'과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 서명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

부대행사는 탈 플라스틱과 순환경제 사회 실현을 위한 주제별 역할과 참여방안을 홍보전시체험·캠페인 등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자원순환 정책·활동 소개 및 홍보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부산 개최 홍보 쓰레기 없애기(제로 웨이스트) 전시·홍보 폐건전지 교환 새활용(업사이클) 작품 전시 및 체험 녹색제품 전시 및 친환경 섬유유연제 만들기 체험 중소형 한국형 청소차량 전시 커피박 재활용 체험 휠체어우산 무상수리 등 총 30개의 공간(부스)이 운영된다.

자원순환 실천 서명 캠페인은 자원순환 실천을 다짐하고, 다회용기를 직접 사용하도록 유도해 실천까지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시민의 실천이 답이라는 시민 공감대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념행사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캠페인 등에 참여하면 개인 텀블러 지참 시 이용 가능한 음료교환권 등 다양한 기념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광회 시 미래혁신부시장은 16회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평소 각자의 위치에서 자원순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시민, 유관단체,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라며, “'유엔 플라스틱 협약 회의'를 개최하는 도시로서 이번 행사로 부산이 다시 한번 탈 플라스틱과 순환경제 사회로 한발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자원순환 생활실천 나부터'를 다짐하고 실천하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